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정치권 금융투자소득세(금투세) 도입 찬반 난상토론

by 부동산 맥가이버 2024. 9. 24.

2025년부터 시행될 금융투자소득세는 한국의 금융 투자 소득에 대한 과세 방식을 통합하고 일원화하는 중요한 변화입니다. 이 제도는 금융투자상품에 대한 동일 과세체계 구축, 손익통산 및 이월공제 허용 등을 통해 과세 형평성을 제고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에 대한 정치권에서 찬반 입장에 대한 난상토론이 있을것으로 예상되는데, 각 입장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금융투자소득세
금융투자소득세

찬성 입장과 반대 입장

1. 찬성 입장

금융투자소득세는 다양한 금융상품 간에 동일한 세율을 적용함으로써, 소득에는 반드시 세금을 부과한다는 공평한 세부담원칙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세금의 형평성을 높이고, 자본시장에 대한 신뢰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손익통산 및 이월공제 허용

1) 손익통산

손익통산 제도는 투자자가 특정 기간 동안 발생한 손실을 다른 금융투자 소득과 상계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제도입니다.

  • 예를 들어, 주식 투자에서 발생한 손실이 200만 원이고, 채권 투자에서 발생한 수익이 300만 원이라면, 손익통산을 통해 200만 원의 손실을 300만 원의 수익에서 차감하여 과세 표준을 100만 원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이는 투자자가 손실을 입었을 때 세금 부담을 경감시켜 주며, 투자자들이 보다 안정적으로 시장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2) 안정적인 투자 환경 조성

손익통산이 가능하면, 투자자들은 단기적인 시장 변동성에 대해 덜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세금 측면에서 어느 정도의 완충이 생기기 때문에, 장기적인 투자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이는 결국 자본시장에 대한 신뢰를 높이고, 개인 투자자들의 시장 참여를 촉진하는 효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3) 이월공제

이월공제는 투자자가 특정 연도에 발생한 손실을 다음 연도로 이월하여, 그 해의 소득과 상계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제도입니다. 예를 들어, 2025년에 300만 원의 손실이 발생한 경우, 2026년에 500만 원의 금융투자 소득이 발생했을 때, 300만 원의 손실을 이월하여 200만 원에 대해서만 세금을 부과받을 수 있습니다.

4) 장기적인 투자 유인

이월공제를 통해 투자자는 단기적인 손실에 대한 두려움을 덜 수 있으며, 장기적인 투자 계획을 세우는 데 유리합니다. 이러한 제도는 특히 주식 시장의 변동성이 클 때, 투자자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투자에 나설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글로벌 스탠다드와의 정합성

1) 글로벌 스탠다드

금융투자소득세가 글로벌 스탠다드와 정합성을 이루는 것은 한국의 자본시장이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경쟁력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주요 국가들, 즉 미국, 영국, 독일, 일본 등은 주식 자본이득에 대한 과세를 통해 세제 중립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2) 세제 중립성

주식 자본이득에 대한 과세는 배당소득과의 세제 중립성을 이루는 데 기여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는 주식에서 발생하는 배당소득과 자본이득이 동일하게 과세되어, 투자자들이 두 가지 소득을 공정하게 비교하고 결정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됩니다. 이러한 세제 중립성은 투자자들이 자산 배분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돕고, 자본시장의 건강한 성장을 촉진합니다.

3) 한국의 현황

한국은 과거에 비해 금융투자소득세를 도입함으로써, 이러한 국제적 흐름에 발맞추고 있습니다. 한국이 자본이득에 대한 과세를 강화함으로써, 외국인 투자자들에게도 신뢰를 줄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국제 경쟁력 강화: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세제 구조는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한국 시장의 매력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한국 자본시장이 외국 자본을 유치하고, 국내 기업들이 자금을 조달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2. 반대 입장

자본시장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주식 자본이득에 대한 과세가 강화되면, 투자자들이 주식 시장에서의 거래를 줄일 수 있으며, 이는 유동성 감소와 시장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소규모 투자자나 개인 투자자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세제 중립성 문제

1) 세제 중립성의 개념

세제 중립성이란 세금이 투자 결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는 원칙입니다. 즉, 투자자들이 배당소득과 자본이득의 세금 부담이 동등해야만, 두 소득 유형에 대해 균형 잡힌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세제 중립성이 결여되면 특정 소득 유형에 대한 세금 혜택이나 부담이 투자자의 선택에 영향을 미쳐, 시장의 효율성과 자본 배분의 왜곡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배당소득과 자본이득 간의 세제 불균형

1)투자자 선호의 왜곡

만약 배당소득에 비해 자본이득에 대한 세율이 높거나, 자본이득에 과세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투자자들은 배당소득을 선호하게 됩니다. 이는 자본이득을 통해 기업의 성장 잠재력에 투자하기보다는 즉각적인 수익을 추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배당소득이 세금 면세 혜택을 받는다면, 투자자들은 안정적인 배당을 지급하는 기업에 집중하게 되어, 자본이득을 통한 기업 성장은 무시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업의 재투자 유인을 감소시켜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2) 자본조달의 왜곡

기업들은 자본을 조달하기 위해 주식 발행, 채권 발행, 또는 내부 유보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배당소득에 대한 세제 혜택이 과도하게 부여되면, 기업들은 자본을 조달하기 위해 배당금을 높이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이는 자본 조달 방식의 비효율성을 초래하고, 기업의 장기적인 투자 및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이 배당금을 증가시키면, 즉각적인 현금 흐름이 발생하지만, 이는 기업이 재투자할 수 있는 자금을 줄이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기업의 경쟁력이 약화되고, 장기적인 성장 전망이 불확실해질 수 있습니다.

3) 시장 왜곡 및 투자자의 선택

세제 중립성이 결여되면, 투자자들은 비효율적인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으며, 이는 자본시장에서 투자자들의 행동을 왜곡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장기적인 투자보다 단기적인 배당 수익을 추구하게 되면서, 자본시장의 전반적인 투자 패턴이 변화하게 됩니다.

이러한 왜곡은 결국 시장의 유동성을 감소시키고, 기업들이 자본을 조달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자본시장의 전체적인 효율성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3. 국제적 비교 및 시사점

1) 주식 자본이득 과세 현황

미국, 독일, 일본 등은 주식 자본이득에 대해 과세하되, 배당소득과 자본이득 간의 세제 중립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주식 투자의 매력을 높이고, 투자자들이 배당과 자본이득을 균형 있게 고려하도록 유도합니다.

2) 대만과의 비교

대만은 주식 자본이득에 대해 과세하지 않는 반면, 한국은 자본이득에 대한 과세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이는 한국 자본시장의 경쟁력을 저하시킬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4. 개선 방안

소득세 기본공제액 조정: 금융투자소득세의 기본공제액을 재조정하여 중소 투자자들이 세금 부담을 덜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는 투자자들의 시장 참여를 유도하고, 자본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1) 세제 중립성 제고

배당소득과 주식 자본이득 간의 세제 중립성을 강화하여, 투자자들이 두 가지 소득을 균형 있게 고려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자본시장의 왜곡을 최소화하고, 투자자들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2) 증권거래세 개편 방안

증권거래세를 개편하여 거래 비용을 줄이고, 시장의 유동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이는 주식 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3)  글로벌 스탠다드와의 정합성

‘소득이 있는 곳에 세금이 있다’는 과세 원칙을 구현하고, 한국의 과세 시스템이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합니다. 이는 한국의 자본시장이 국제적으로 경쟁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결론

금융투자소득세의 도입은 한국 자본시장에 중대한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찬성과 반대의 의견이 엇갈리는 가운데, 각 측면을 충분히 고려한 합리적인 개선 방안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과세의 형평성을 높이고, 자본시장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